채권단, 경우 따라서 자회사 개별 매각 가능하도록 문 열어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된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착륙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된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착륙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12일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과 관련해 7일 최종입찰 제안서를 접수했으며 이를 검토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 향후 우선협상대상자와 주요 계약조건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컨소시엄이 매입 가격으로 제시한 금액은 2조4000억원~2조5000억원대로, 본입찰에 참여한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보다 약 1조억원이 높았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자회사인 에어서울·에어부산·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 포함이다.

다만, 아시아나 채권단이 경우에 따라서 자회사 개별 매각도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둔 상황이다.

본협상에서는 현산과 금호가 구주 가격, 신주 가격, 경영권 프리미엄 등 조건을 두고 ‘밀당’을 할 전망이다. 금호는 아시아니항공 인수 가치가 높다는 점을 강조하며 가격을 최대한 끌어올릴 예정이다.

본협상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올해 안으로 모든 매각 작업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한편, 올해 2분기 기준 아시아나의 부채는 9조6000억원, 자본은 1조5000억원 규모로 부채비율은 660%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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