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 강행에 한국·바른미래 ‘국회 보이콧’ 중

야당의 ‘보이콧’으로 15일 국회 본회의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반발하고 있는 야당이 국회 보이콧을 하며 15일 국회 본회의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민생·개혁 법안 처리가 또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본회의는 지난 8월 말 여야의 정기국회 전체 일정 합의에 따라 소집됐다. 하지만 여야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어 본회의 개최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에게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열린다’고 문자를 돌린 반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본회의가 열리지 않는다’고 자당 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예산 심사 도중 경제수장 두 명의 교체 발표 등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하며, 국회 보이콧을 거론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제의무화를 핵심으로 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비롯해 비쟁점 법안 90건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었다.

이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오늘 본회의를 보이콧한다고 하는데 이쯤 되면 보이콧 중독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20대 국회 들어와서 야당이 상임위, 국감 의사일정을 보이콧한 사례가 오늘까지 14번”이라고 질타했다.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단행을 지적하며 공식 사과와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촉구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국회 보이콧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상임위원회별 예산·법안 심사는 계속된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소관 부처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한다.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법안 심사를 위한 전체회의를 각각 개최한다.

이어 윤리특별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위원장 등을 선임한다. 한국당 박명재 의원이 윤리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사법행정 조직개편과 관련한 공청회를 연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