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뿐만 아니라 고구마줄기도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당질과 비타민 C가 많고 칼로리가 낮은 식물로 군고구마, 고구마조림 등의 요리로 섭취가 가능하다. 또한 고구마줄기인 고구마순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관의 확장과 수축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항암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버릴 것이 없다. 고구마순은 고구마줄기나물, 고구마줄기김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고구마줄기김치는 아삭한 식감으로 밥 반찬으로 활용도가 높다. 고구마순은 식감도 좋지만 영양도 풍부하여 고구마줄기김치담그는법을 통해 맛과 건강 모두 챙겨볼 수 있다. 

▲고구마줄기김치는 지역에 따라 담그는 법이 조금씩 다르다(출처=플리커)

고구마줄기김치담그는법

고구마줄기김치담그는법은 고구마줄기를 소금물에 절여 껍질을 벗긴 다음 잘게 다진 풋고추와 다진 마늘, 소금을 버무려 만든 김치다. 경남에서는 고구마줄기를 고구마순이라고 부르며 고구마줄기김치담그는법도 조금 다르다. 경남 고구마순 김치 만드는 법은 고구마줄기를 소금물에 데치거나 절여서 담그기도 하며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생강, 검은깨, 소금, 설탕을 섞어 양념하여 담그기도 한다. 또한 초피가루를 넣기도 한다. 

▲고구마순 손질은 쉬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순 손질 방법

고구마줄기김치파는곳에서 만들어진 고구마줄기김치를 구입하지 않으면 고구마순 손질을 하여야 한다. 고구마순 손질은 구입한 고구마순의 아랫부분보다 잎 주변에서 껍질을 까면 훨씬 잘 벗겨진다. 고구마순 손질은 단순하지만 고구마순 한단을 까는데 한 시간 가량 걸린다. 또한 고구마순 손질을 마치고 난 후에 손에 고무마 줄기의 색이 물들 수 있음으로 일회용 장갑을 사용해도 좋다. 껍질을 벗긴 고구마순은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면 된다. 

▲고구마순은 칼슘이 풍부하여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순 이로운 점

고구마순은 칼슘이 우유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있다. 또한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구마순은 고구마와 같이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다. 평소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는 사람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구마순은 먹는 방법 외에도 갈아서 팩으로 만들어 얼굴에 바르면 주근깨나 집티를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