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원내대표 "오늘부터 국회 일정 보류, 별도 지침 있을 때까지 기조 유지"

여야의 대립이 격화하면서 국회의 의사일정 처리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2019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시한이 2주가량 남은 가운데, 여야의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19일 정기국회 의사일정 전면 보이콧 방침을 알리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은 서울특별공사 채용비리 등 국정조사, 조명해 환경부 장관 임명 문제 등으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 소속 국회 상임위원장과 간사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이콧 방침을 전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메시지에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달라.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한국당의 보이콧 소식에 민주당은 본회의에 이어 상임위까지 정쟁의 도구로 삼는다며 강하게 반발하는 상태다.

여당과 제1야당의 대립에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도 입장이 갈렸다.

범보수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비슷한 모습이다. 보이콧에 동참한다는 결론을 내니리지는 않았지만, 현 상황의 책임을 민주당에 두고 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바른미래당은 첫째 국회청문회도 통과하지 못한 장관 후보자의 7번째 임명강행 등 국회무시에 대한 책임 있는 사과, 둘째 인사검증의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경질, 마지막으로 고용세습 및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 가지 중에서 적어도 고용세습 국정조사만큼은 당리당략의 이해관계로 해석될 하등의 이유도 없고, 더불어민주당이 받지 않을 이유도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받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의원 / 고진경 기자

민주평화당은 예산안을 인질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상화를 위한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협상이 아무런 성과 없이 결렬됐다. 예산국회가 2주밖에 남지 않았는데, 한심한 일이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한국당의 보이콧 선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한국당이 또 다시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명분도 때도 없이 오로지 한국당 입맛에 맞지 않으면 수시로 보이콧 선언을 하니 이쯤 되면 버릇이다. 한국당이 이런 태도로 일관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국민들이 한국당을 향해 보이콧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