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억원 규모의 DIP금융 전용펀드 조성해 적시 지원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현재 1조원인 기업구조혁신펀드를 내년에 2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시장 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현장 간담회'에서 "새로 출범한 ㈜캠코기업지원금융은 규모가 작아 시장에서 자발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 등에 자금을 직접 공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이달 현재 1조원이 조성됐고, 약 5000억원이 투자됐다. 앞서 정부는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최대 5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캠코기업지원금융은 캠코가 DIP(DIP·Debtor in Possession)금융을 하기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이다. DIP 금융은 중소기업이 기존 경영권을 유지하면서 회생을 위한 금융을 지원받는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은 위원장은 "주력 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민간 시장이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집중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구조혁신펀드가 조타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규모가 큰 중소기업들은 민간 자금을 바탕으로 총 2000억원 규모의 DIP금융 전용펀드를 조성해 적시에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은 은행 중심의 사후적 구조조정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제도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협업과 경쟁을 통해 구조조정 시장이 모든 이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서울회생법원, 서울보증보험, 은행연합회, 연합자산관리(유암코), 한국성장금융 등 관계 기관들이 참여해 DIP 금융의 본격적인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채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