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만성콩팥병관리법안 공청회 열어
'만성콩팥병관리법안'?제정안 대표 발의

'만성콩팥병관리법안 공청회' / 신상진 의원실
'만성콩팥병관리법안 공청회' / 신상진 의원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자유한국당 신상진 국회의원(성남 중원구)은 18일 만성콩팥병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관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상진 의원은 이날 국회도서관에서 개최한 '만성콩팥병관리법안 공청회'를 주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7일 신상진 의원이 대표발의한 '만성콩팥병관리법안' 제정을 위해 의료계, 학계, 정부 등 복지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한국신장장애인협회 경기협회 성남지부 회원 등 많은 환우들과 가족들이 참석했다.

신상진 의원은 공청회 개회사를 통해 “만성콩팥병으로 인해 고통 받는 환우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 들으며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예방·관리 체계가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어 제정법안을 발의하게 됐다. 학계와 정부는 물론 환우 분들도 참석해주신 만큼 현장의 목소리가 법안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주요 쟁점별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청회를 주관한 대한신장학회 김연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투석은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앞으로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국가가 만성콩팥병을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할 수 있는 법적 제도로 만성콩팥병관리법 도입은 꼭 필요하다. 만성콩팥병 환자들에 대해 국가적인 책임과 관리는 환자들의 악화를 예방해 투석 시작시기를 늦추고, 투석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으며, 투석기관의 질 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보건재정 낭비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대한신장학회 김연수 이사장(서울대학교 병원장)이 좌장을 맡고, 한림의대 신장내과 이영기 교수(대한신장학회 투석이사)와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의료법윤리학과 백상숙 연구교수가 각각 주제발표를 담당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