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민생법안 처리 등 극적 협의

여·야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을 발표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21일 여야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문을 체결하면서 6일째 파행 중인 국회가 정상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이날 오후 여야 원내대표 5인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6개 조항으로 이뤄진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서명했다.

참석자는 문 의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등 6인이다.

여야는 현재 중단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비롯한 모든 위원회 활동을 오늘부터 정상화하기로 했다.

또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이후 실시하기로 했다. 국정조사계획서는 12월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에 앞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여야는 지난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법안 처리를 위해 3당 실무협의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합의한 법안은 이번 정기국회 내 반드시 처리하도록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음주운전 처벌 강화를 위한 윤창호법, 사립유치원 관련 박용진3법 등 민생법안도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정기국회에서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함께 다루기로 했다.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던 무쟁점 법안은 23일 오전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것이었다”며 “국정조사 과정에서 야당이 터무니 없는 정치공세를 벌인다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을 발표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지난 2015년 1월 이후 발생한 채용비리를 대상으로 할 것”이라며 “강원랜드도 마찬가지다”고 설명했다.

그간 여야는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 예결위 계수조정소위 정수 조정 등 세부 등에 대한 이견으로 대립해왔다.

실제 여야는 이날 오전 회동에서는 서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막판에 큰 진통으로 국회 파행이 길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