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시내·광역버스 1399대 추가 설치…서울시 버스에 공공 와이파이 완비할 계획

서울 버스 공공 와이파이 안내 스티커 / 서울시 제공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오늘부터 서울의 모든 마을버스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전 노선(235개 노선, 1499대)과 시내·광역버스 81%(총 7399대 중 6000대)에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마을버스는 전 노선 구축을 완료했으며, 시내·광역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구축 중이다. 시는 내년에 나머지 1399대도 추가 설치해 모든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를 완비할 계획이다.

마을버스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할 때는 개방형인 ‘PublicWiFi@Seoul’ 또는 보안접속인 ‘PublicWiFiSecure@Seoul’ 식별자(SSID) 중 선택하면 된다.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할 때는 개방형인 ‘PublicWiFi@Bus_Free_(노선번호)’ 또는 보안이 강화된 ‘PublicWiFi@Bus_Secure_(노선번호)’ 식별자 (SSID)를 선택해 접속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보안접속의 경우 강화된 보안기술이 적용돼 있지만, 누구나 접속 가능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의 특성상 민감한 개인정보 입력이나, 금융거래는 피할 것을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현재 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 중 2~3회에 걸쳐 안전한 와이파이 사용 방법을 안내 방송하고 있다.

공공 와이파이 구축확대는 서울 어디서나 누구나 공공 와이파이를 무료로 쓰는 ‘프리 데이터 도시’ 실현을 골자로 한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추진 계획’의 하나다. 시는 '22년까지 서울 전역 공공장소에 공공 와이파이 단말기 1만 6330대를 추가 설치해 시민 통신기본권을 전면 보장하고,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완성할 방침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서울은 글로벌 스마트시티를 지향해 가고 있지만 증가하는 가계 통신비 부담과 데이터 양극화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 천만시민의 발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장소에서는 누구나 요금 부담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통신기본권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