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북한학과-원광대 반려동물학과-경희대 4D아트 융합전공 등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글을 시작하기 앞서, 지난 14일 대학수학능시험(수능)을 끝낸 수험생들에게 정말로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다음달 중순 부터는 대학교 정서 원서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수능 성적으로 학교나 학원 선생님, 부모님 등과 상담하느라 머리가 아파올 것이다.

벌써 수년이 지났지만 기자도 수험생이었던 시절, 대학 원서접수 상담을 하면서 좌절했었던 뼈아픈(?) 기억이 있다. 목표를 설정할 때 대학의 네임만 볼 것인지, 전공을 따라 갈 것인지 엄청 고민을 했던 기억이 있다. 수능 점수를 기준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는 없었기에(...)

당시 전공은 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살다보니 한달에 한 번씩 하고 싶은게 바뀌고, 전공과 다른 꿈도 ‘노력’으로 이룰 수 있었지만.)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대학의 전공에 따라서 사람이 멋있게(?) 보이기도 했다.

오늘 교양공감에서는 기자가 수 많은 전공 가운데, 새로운 꿈으로 안내해 줄 ‘이색 학과’에 3가지를 추천-선정해 소개하고자 한다.

1994년 국내 최초로 북한학과가 동국대학교에 설립됐다. / 픽사베이 제공
1994년 국내 최초로 북한학과가 동국대학교에 설립됐다. / 픽사베이 제공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북한학 전공

1994년 국내 최초로 북한학과가 설립됐다.

동국대에 첫 설립된 북한학과에서는 북한 및 사회주의권 나라들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관한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남북한 관계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자를 양성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에 주력하고 있는만큼, 해당 학과는 미래에도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학과에서는 남북한 교류 협혁 및 통일관련 전문 인력과 북한개발지원 전문가 등 북한학 전문가를 양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북한학 전공자의 진출 분야로는 통일관련 정부부서, 전문 연구기관, 언론사 기자, 개성공업지구관리공단 등 다양하다.

입학을 하게 된다면, 1학년 때는 북한학입문, 통일학입문을 통해 북한과의 관계 등 북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후 2학년부터 북한정치론, 북한외교정책론, 북한군사안보론 등 북한 전문 강의들 듣게된다.

최근에는 강아지, 고양이, 물고기 등이 ‘애완동물’보다는, 가족처럼 평생의 ‘반려동물’로 여겨진다. / 픽사베이 제공
최근에는 강아지, 고양이, 물고기 등이 ‘애완동물’보다는, 가족처럼 평생의 ‘반려동물’로 여겨진다. / 픽사베이 제공

원광대학교 농식품융합대학 반려동물산업학과

현대 사회에서는 1인 가구와 딩크족이 늘어나면서 강아지, 고양이, 물고기 등이 ‘애완동물’보다는, 가족처럼 평생의 ‘반려’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1인 가구는 미래에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반려동물의 수도 비례할 전망이다.

원광대에서는 이같은 미래를 예측, 반려동물산업학과로 인간과 동물의 유대관련 다양한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반려동물을 활용한 동물매개치료와 동물행동상담, 동물간호 및 실험동물 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됐다.

반려동물산업학과에서는 개인 역량에 따라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간호사 ▲애견훈련사 ▲애견미용사 등 각종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4D아트 융합전공은 예술분야와 첨단 과학기술분야의 융합을 통한 신학문분야인 4차원예술을 정립한다. / 픽사베이 제공
4D아트 융합전공은 예술분야와 첨단 과학기술분야의 융합을 통한 신학문분야인 4차원예술을 정립한다. / 픽사베이 제공

경희대학교 4D아트 융합전공(주관 : 디자인대학 도예학과)

융합전공은, 2개 이상의 전공이 학문적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새로운 교과과정을 수립하고, 이론 및 실무에 관한 전공과목을 교육한다.

융합전공 가운데 4D아트 융합전공은 4D예술에 대한 새로운 교육 및 학습 모델들을 활용해 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시킴으로ㅆ, 창조적이고 개인의 창의적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기존 학문 체계에 치우친 전문 인력보다는 종합적 사고를 지닌, 보다 창의적인 인재 및 새로운 영역 창출에 기여한다.

다양한 예술분야와 첨단 과학기술분야의 융합을 통한 신학문분야인 4차원예술을 정립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첨단 예술 콘텐츠 제작, 첨단 미래 산업분야 진출 등)를 키운다.

또한, 예술, 디자인, 과학기술의 융합구현을 통한 대상곤간(가상공간, 현실공간) 창조 및 조성된 공간에 담을 수 있는 첨단 예술콘텐츠 제작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당신의 선택을 응원한다. / 픽사베이
당신의 선택을 응원한다. / 픽사베이 제공

이외에도 한남대학교 빅데이터응용학과, 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학과 등 흔하지 않은 학과들이 많이 존재한다. 전공이 세분화될수록 꿈과의 거리 역시 가까워진 기분이다.

물론, 실제로 하고싶은 일을 대학에서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성인이 됨과 동시에 정해져있던 교육의 계단에서 벗어나 스스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대학과 전공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라는 것. 당신의 내일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