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문제 관련 "상봉 신청하신 분 중 60% 이상 사망...무거운 책임감 느껴“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국의 방위비 압박과 주한미군 주둔 필요성 문제와 관련,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연철 장관은 이날 저녁 LA 시내 한인타운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한미동맹의 필요성은 다수가 공감하고 있다. 한반도 미래에서 한미동맹의 역할을 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북미·남북·한미 관계의 선순환을 추구해야 한다. 세 가지 양자관계가 약간의 순서 차이가 있더라도 서로에게 긍정적 작용을 해야 문제가 풀린다. 우리의 목적은 문제를 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미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대해 "현재 적십자사를 통해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한 국내 주민 수만 13만3000명인데 그중 60% 이상이 사망했다. 생존한 분들의 23%는 90대 이상 고령이다. 이분들에게 더 기다릴 시간은 없고,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 방안과 관련해서는 "남북관계 소강 국면에서 어려움이 있지만, 비핵화 협상이 속히 재개돼 본격적인 경제협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행사장 밖에서는 일부 한인 단체 회원들이 '귀순 탈북자를 강제 송환한 통일부 장관 방문에 반대한다' 등의 플래카드를 내걸고 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