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참가 명칭 '대만' 변경 국민투표도 부결...중국 압박 통했나

24일 대만에서 치러진 올림픽 참가 명칭을 '대만'으로 변경하는 국민투표가 결국 부결됐다.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이 이끄는 집권당 민주진보당도 지방선거 참패를 기록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지난 24일 대만에서 치러진 올림픽 참가 명칭 변경 국민투표가 부결되고 차이잉원 총통이 이끄는 집권당는 지방선거 참패를 기록했다. 대만인들이 중국의 전방위적인 압박에 양안관계를 평화롭게 유지하려는 '안정'을 택한 셈이다.

대만에서 치러진 국민투표에서 올림픽 명칭을 기존의 '차이니스 타이베이'에서 '대만'으로 변경하는 안이 부결됐다. 동시에 지방선거에서도 대만 독립을 지향하는 차이잉원 총통이 이끄는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이 야당인 국민당에 처참한 패배를 당했다.

올림픽 참가 명칭을 '대만'으로 변경하는 안건은 찬성 세력이 강하게 결집하면 통과 가능성지 작지 않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하지만 전체 유권자 1천970여만명 중 25%인 476만여명의 동의를 얻는 데에 그쳐 부결됐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

또 대만 유권자들은 독립  추구 성향의 차이 총통이 이끄는 집권당에 패배를 안겨주면서, 2016년 차이 총통 집권 이후 양안관계(중국과 대만 사이의 특수성을 설명하는 표현)가 급속히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 불안감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번 선거에서 다수의 대만 유권자들이 실익 없는 독립 추구보다 안정을 택한 것이란 분석이다.

전 중국사회과학원 대만연구센터 주임 위커리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를 통해 "이번 결과는 평화로운 양안 관계에 관한 대만인들의 바람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양안관계에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은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 정부가 집권 후부터 경제·외교·군사 등 전방위적으로 대만을 압박했다. 특히 중국은 이번 국민투표를 앞두고 '변형된 독립 기도'라고 규정하면서 무력 동원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대만의 올림픽 참가 공식 명칭은 '차이니스 타이페이'다. 지난 24일 명칭을 '대만'으로 변경하는 국민투표를 부쳤으나 부결됐다.

차이잉원의 집권 이후 중국은 '무력 통일' 위협을 노골화하면서, 대만 인근에서 수시로 무력시위를 벌였다. 또 대만 수교국들이 대만과 단교하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관은 지난 9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미중 외교안보 대화를 마치고 "대만이 중국으로부터 분열되면 미국이 남북전쟁 때 그랬듯이 모든 대가를 감수하고서라도 조국 통일을 수호할 것"이라며 초강경 입장을 천명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경제적으로는 대만으로 향하는 중국 관광객을 줄이고, 경제 교류의 규모를 축소하는 등 대만 경제 타격을 주려는 시도가 지속됐다.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자 대만 유권자들이 느끼는 피로감이 커지면서 민진당에 등을 돌리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