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도 예외아니다, 근본적 해결필요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황영철 국회의원(새누리당/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이 저출산 현상이 심화하면서 전국 시·군·구 84곳이 30년 이내에 없어질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지역의 가임기 여성(20~39세) 인구를 65세 이상 고령 인구로 나눈 값이 1.0 이하면 '인구쇠퇴', 0.5 이하면 '인구소멸' 단계로 보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의 기준을 적용한 데 따른 것이다.

 국회 안전행정위 소속인 황 의원은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전국의 인구 변화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예상치가 나왔다고 밝혔다.

 인구소멸 단계에 접어든 기초단체는 2014년 79곳에서 지난해 80곳, 올해는 7월 기준으로 84곳까지 늘어났다. 인구소멸 단계에 들어서게 되면 30년 이내에 연령대별 인구가 극소화돼 지자체로서 기능을 잃고 다른 지자체에 흡수될 수밖에 없고 부산 동구와 영도구가 처음으로 대도시 지역 기초단체 중 인구소멸 단계로 진입했다고 밝힘으로써 "인구소멸 위험 지역이 대도시로까지 확산한 만큼 단편적 대책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근본적 해결이 필요하다"고 황영철 의원은 설명했다.

황영철 국회의원(새누리당/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연합뉴스DB)

 한편 광역단체별로는 지난 7월 기준으로 전남이 0.52를 기록, 17개 광역 시도 중에서는 처음으로 올해 안에 인구소멸 단계로 들어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