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맺어진 우의, 결코 퇴색하지 않을 것”

문재인 대통령과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25일 오전 부산 한 호텔에서 양자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25일 오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자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태국은 한국의 영원한 우방이다.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인사말을 통해 "태국을 역동적으로 이끌고 계신 총리님의 지도력에 경의를 표한다. 국방과 방산, 물관리, 과학기술, 인프라, 인적교류 협력 등 다양한 분야로 양국 간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태국은 아세안 제2의 경제 대국이다. 세계 경제의 둔화 속에서도 지난해 4% 넘는 성장을 달성했고 태국 4.0 정책과 동부경제개발회랑 프로젝트 같은 미래신산업 육성과 국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가 열리는 사흘간 총리님과 한국과 아세안의 새로운 30년을 열고 한·메콩 협력의 지평을 확대하는 논의를 함께 이끌어갈 것이다. 총리님과 함께하게 돼 아주 든든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태국의 한국전쟁 참전은 한국 국민들에게 깊은 감명을 줬다. 피로 맺어진 우의는 결코 퇴색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60년 양국 관계는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해 두 차례 태국 방문했는데 총리님의 환대와 태국 국민들의 환한 미소를 잊지 못한다. 환대에 조금이나마 보답할 기회를 갖게 돼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과 짠오차 총리는 이날 정상회의에서 연간 200만 명이 넘는 양국의 활발한 인적교류가 양국 우호 관계의 든든한 기반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인적 교류의 단순한 양적 확대를 넘어 한층 더 성숙한 이주 문화를 만드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지난 9월 정상회담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자고 합의한 것을 다시금 상기하며 양국 과학기술 협력도 한 단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