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지난 2012년부터 ‘한국토종자원의 한약재 기반구축 사업’ 추진”

이창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 / 김대환 기자
이창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이창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25일 “지난 2014년 발효된 나고야 의정서는 많은 품목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한약자원 소재 산업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창준 정책관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토종한의약자원 산업화 전략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유전자원과 그 전통지식을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 국가와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정책관은 “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는 이에 대비해 지난 2012년부터 ‘한국토종자원의 한약재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그는 “토종자원 100여 품목의 유전자원의 국내외 공식등록, 이를 포함한 200여 품목을 대상으로 자원, 재배, 효능 데이터 축적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정책관은 “한 달 전 바로 이 자리에서 한의약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대토론회가 있었다. 한약재 안전부터 세계화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다 보니 깊게 토론하기에는 부족해 아쉬웠다”소 전했다.

그는 “토종자원 전문가 여러분의 다양한 경험과 고견을 바탕으로 우리 한약자원 산업을 보다 활성화 시키고 부가가치를 창출해 국민보건 향상과 국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