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서 ‘도지재생 중간지원조직 역할’ 토론회 열려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도시재생 중간지원조직의 역량강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국회 도시재생전략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인사말 중이다. / 서지민 기자

※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 도시재생전략포럼·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주최한 ‘도시재생 중간지원조직의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세미나’가 열렸다.

정부 차원의 도시재생 사업은 노무현 정부의 ‘살고 싶은 도시만들기’ 정책부터 시작됐다. 그 후 지금까지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매 정부마다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됐고, 이를 위한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센터’ 등이 설립됐다.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는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현장지원센터를 설립 중에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금까지 꾸준히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면서 육성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그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현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학술부회장이 인사말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은 국회 도시재생전략 포럼의 공동대표로 이날 토론회에 참석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도시재생 사업의 활성화를 기원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문재인 정권 들어 도시재생사업이 보다 적극적인 정책 과제로 주목받고 많은 예산이 투입됐다”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 중이지만, 현장의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벌써 오랫동안 도시재생을 논의하고 있지만, 여전히 정책 개선에는 속도가 더딘 것처럼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후세대에 진정한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당장의 실적이나 속도에 추격을 받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과제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남겼다. / 서지민 기자

김현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학술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국회에서 토론을 함으로써 학술적 논의 단계에 그치지 않고 보다 더 내실 있는 입법화가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실제로 입법단계에 반영되고 있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도 토론회에 참석해 “과거 재건축·재개발이라고 하는 도시 전체를 들어내는 사업에서 벗어나, ‘도시재생’이라는 도시 설계과정을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각 지역과 현장, 사례마다 모두 다른 조건에 처해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업이 필요하고, 그 현장의 전문가들의 코디네이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 축사를 하는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도농복합도시를 보면, 인구가 자꾸 빠져나가면서 도시개발을 진행해도 외곽지역에 생기고 원도심은 슬럼화되는 경우가 많다. 주거뿐 아니라 상권 개발 역시 고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맞춤형 도시재생이 필요하다. 역대 정부가 도시재생사업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지역은 어려움이 있다. 국회에서 보다 심화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