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취임 인사차 전화 통화…폰데어라이엔 위원장 "한국은 EU의 핵심 파트너, 문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신임 EU 집행위원장과 통화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일 우르술라 폰데어라이엔 신임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전화 통화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EU의 새 지도부가 공식 취임했다. 독일 국방장관 출신인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EU의 첫 여성 집행위원장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통화에서 한·EU 관계 발전 및 지역정세 등에 협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폰데어라이엔 위원장 취임을 축하하고, “한·EU 관계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취임 직후 전화 통화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지도력 아래 더욱 강해지고 '옳은 변화'로 가는 EU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한국이 EU의 핵심 파트너다. 재임 동안 EU·한 관계 발전을 위해 문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은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환경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내년 6월 서울에서 열리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더불어 EU가 한국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하는 데 사의를 표하고, 한반도 평화구축에 대한 새 지도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적극 화답하며 한국 정부와 EU의 지지와 연대를 재확인했다.

청와대는 이날 통화에 대해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공식 취임을 계기로 주요 20개국(G20) 정상들과의 취임 인사차 추진된 것"이라며 "EU 새 지도부와의 친분을 구축하고 미래 지향적 동반자 관계 심화 의지를 재확인한 계기"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