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경고한 바 있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일 당 윤리위원회가 오신환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 의원 4명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내린 데 대해 "당 지도부는 윤리위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당 대표로서 국회의원들의 심각한 해당행위에 대해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경고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와 유승민·권은희·유의동 의원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핵심멤버다.

손 대표는 "당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중징계에 대해서 당 대표로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가 없다. 특히 원내대표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아 원내대표직 수행할 수 없게 된 것은 커다란 유감"이라고 전했다.

그는 "신당창당을 계획하고 이 모임(변혁)을 주도하고 있는 의원들은 떳떳하게 당적 정리하고 당 밖에 나가서 하시길 바란다. 바른미래당은 이제 당 조직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인재를 널리 모셔서 대한민국에 새로운 정치를 펼쳐나가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영 최고위원은 "그렇지 않아도 당이 분열되고 있는데 더 큰 분열이 일어나게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채이배 정책위의장은 "제3지대에 대한 정치적 실험은 계속돼야 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각자의 창당의 목표에 맞게 갈 길 가야 한다. 분당의 과정이 예정된 상황에서 더는 서로 상처 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아무리 윤리위가 당 독립기구라지만 그 결정에 대해 심히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가 없다. 표현이 참 조심스럽지만,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중지를 모아서 당의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