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Seoul Safe(온 서울 세이프)’ 정식 오픈…온라인 익명 상담부터 고소장 작성, 경찰 진술 동행, 법률·소송, 심리상담 연계까지

'온 서울 세이프' 지원 내용 / 온 서울 세이프 누리집 캡쳐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서울시가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적극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가 서울 거주 여성 3678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성범죄 피해 실태를조사한 결과, 서울 거주 여성의 2명 중 1명(43%)은 직·간접적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피해 후 대처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7.4%로, “신고를 해도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지지 않을 것 같아서”(43.1%)라는 이유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가운데 시는 디지털성범죄 예방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서울지방경찰청, 서울특별시교육청,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한국대학성평등상담소협의회 등 4개 단체와 함께 ‘On Seoul Safe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디지털성범죄가 일상 영역까지 침범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강력한 예방·지원 대책을 본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알렸다.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를 온·오프라인으로 통합지원하는 국내 최초 플랫폼 ‘On Seoul Safe(온 서울 세이프)’은 2일 정식 오픈한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온라인 익명 상담부터 고소장 작성, 경찰 진술 동행, 법률·소송, 심리상담 연계까지 피해구제 전 과정과 정서적 지지까지 종합지원한다. 모든 과정은 젠더폭력 분야 1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지지동반자’가 1:1로 전담한다.

이와 함께 전문강사 40명을 양성해 전국 초·중학생 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을 시작한다.

더불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를 지지·연대하는 ‘IDOO(아이두) 공익캠페인’도 시작한다. ‘IDOO’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와 함께 하겠다는 메시지를 뜻하는 ‘I DO’에 동반자를 의인화한 ‘O’를 더해 이름 붙인 것으로, 홍보대사로는 10~20대에게 친숙한 배우 김혜윤을 위촉했다.

박원순 시장은 “디지털 성범죄로 많은 시민 분들이 고통 받고 있지만 드러내지 못하고 혼자 고민하고 있다. 온서울세이프 출범이 앞으로 디지털 성범죄로 고통 받는 시민 편에 서울시와 민관의 노력을 통해 항상 함께한다는 믿음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