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수사관 사망경위 밝혀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 A씨가 지난 1일 오후 숨진 채 발견된 서울 서초구 한 사무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 A씨가 지난 1일 오후 숨진 채 발견된 서울 서초구 한 사무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경찰은 2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한 경력을 지닌 검찰 수사관이 전날 숨진 채 발견된 사건과 관련, '특이 외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1차 소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서울 서초경찰서 관계자는 “현장감식, 주변 폐쇄회로(CC)TV, 유족 진술 등에 비춰 현재까지 범죄 관련성은 없어 보인다”며 "최종 감식 결과는 약 2주 뒤에 나올 예정이다. 최종 회신되는 부검 결과와 행적 수사 등을 통해 정확한 사인을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소속 A수사관은 지난 1일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한 지인 사무실에서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다. 현장에서는 A수사관이 자필로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가 발견됐다. 

사망 당일 오후 6시에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었던 A수사관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의 참고인이었다.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의 비리 첩보를 청와대로부터 황운하 청장 등이 넘겨받아 수사함으로써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수사 중에 있다. 백 전 비서관 밑에서 일했던 A수사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이런 의혹을 조사하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을 열어 특별감찰반원 출신 수사관이 숨진 사건에 대해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검찰을 압박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해당 수사관이 어떤 이유에서 그러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민정비서관실 업무와 관련된 과도한 오해와 억측이 고인에 대한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깊이 숙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검찰이 조사 중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 사건의 경우에도,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감찰을 했으며 그에 합당한 조치를 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해당 수사관이 별건수사를 받은 사실을 혹시 청와대는 파악하고 있나'라는 질문에는 "알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