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소비자 신뢰를 최고의 자산으로 여기며 소비자중심경영(CCM)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길”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정부의 과제로 ▲ 소비자의 안전 ▲ 소비자 역량의 강화 ▲ 소비자 피해의 구제 등을 꼽았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4차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과학기술 발달로 전자상거래와 데이터 서비스 등 새로운 거래와 서비스가 확대된다. 안심할 수 있는 거래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린이용품부터 화학물질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이용에서 안전이 확보돼야 한다, 소비자 위해정보의 수집·분석·대응조치 등 모든 과정에서 관계 부처와 기관이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소비자가 합리적 소비를 하면서 소비문화 발전을 주도하도록 도와야 한다. 생애주기에 걸친 소비자 교육이 준비돼야 하고, 특히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정보를 쉽게 전달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가 생기면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제가 이뤄지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복잡한 절차와 높은 비용 때문에 피해구제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기업들에게 “소비자의 신뢰를 최고의 자산이라고 여기며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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