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쪽이든 저쪽이든 어느 쪽이든 'GDP 2% 미만 국가들'은 돈을 내게 되는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방위비를 제대로 내지 않는 나라들에 ‘무역 보복'을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방위비를 '국내총생산(GDP)의 2%' 기준에 맞춘 국가들과의 업무 오찬에서 이뤄졌다.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은 오찬에서 "우리는 나토가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러한 방위비 분담은 매우 중요하다. 나는 우리의 동료 국가들이 우리의 선례를 따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로 그들(2%를 채우지 못한 국가들)은 그럴 것이다. 그들이 그러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역으로 그들을 걸 것(we’ll get them on trade). 이쪽이든 저쪽이든 어느 쪽이든 그들은 돈을 내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고율 관세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주한미군이 현 규모로 계속 주둔하려면 한국이 방위비를 더 공정하게 부담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일본, 유럽연합(EU), 한국 등 외국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을 추진해왔다. 지난 5월 17일 결정을 내릴 계획이었지만,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 명의의 포고문을 통해 해당 결정을 180일 연기했다. 연기 시한은 지난달 13일 만료됐지만, 아직 부과 여부 결정은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