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선거염두 둔 제보아냐...저의 행위에 대해 추호의 후회도 없어"

김기현 전 울산시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검찰은 5일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처음 접수한 문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문 전 행정관을 소환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게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정보를 먼저 요구했는지, 접수한 제보를 얼마나 가공했고 이 과정에 청와대나 경찰의 다른 인물이 더 개입했는지 등을 물었다.

문 전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부터 1년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파견됐다가 현재 국무총리실로 복귀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민정수석실에서 파견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전 행정관이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하던 지난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를 통해 송병기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제보 받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첩보는 반부패비서관실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거쳐 같은 해 12월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달, 지난 2018년 3월부터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박모씨의 비리 혐의 수사가 시작됐다.

법조계에서는 청와대가 제보의 정치적 의도를 인지한 상태에서 첩보를 경찰에 내려 보냈다면 '하명수사를 이용한 선거개입' 의혹은 더욱 짙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 관계자는 “제보자인 송 부시장은 물론 백 전 비서관 등 첩보 전달 경로에 있는 청와대와 경찰 인사들을 차례로 불러 제보가 어디서 어떻게 가공됐는지,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적극적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가려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송 부시장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제보한 것은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비리 측근 사건은 지난 2016년부터 건설업자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라며 "언론을 통해 시민 대부분에 알려진 사건이고 일반화된 내용으로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전날 청와대는 송 부시장과 문 전 행정관은 '우연히 캠핑장에서 만나 알게 된 사이'라고 발표했다. 

청와대의 발표와 달리 송 부시장은 "문 전 행정관과는 지난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 이후 가끔 친구와 만난 적 있었다. 통화도 간헐적으로 한두 번 하는 사이였다"고 밝혔다. 

그는 “시점과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지난 2017년 하반기쯤으로 기억되며 당시 총리실에 근무하던 문 전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며 "시중에 떠도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얘기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얘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송 부시장은 전날 일부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제보가 아닌 정부 요청에 답했다'고 말한 바 있다. 기자 회견에서 전화 통화 중 이야기했다는 주장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송 부시장의 기자회견 이후 청와대는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는 거짓을 사실처럼 발표하지 않는다. 내부 조사 내용을 그대로 발표했다"고 전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청와대 발표가 사실인지, 일부 언론의 추측 보도가 사실인지, 머지않아 수사 결과가 나오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