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생각이 다른 정당도 협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언제나 문 열어두고 협상하겠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왼쪽부터), 대안신당 유성엽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이 5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패스트트랙 법안과 예산안을 다룰 '4+1' 협의체 회동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원내대표급 '4+1' 협의체는 5일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단일안을 오는 8일까지 마련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는 정기국회 종료 전날인 9일 국회 본회의를 개최해 예산안과 법안을 상정한 뒤 표결 처리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결정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취재진에게 "각 정당·정치그룹 실무책임자가 결정되는 대로 오늘 밤부터라도 바로 협의에 들어가고, 일요일(8일)까지 단일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민주당 예산안 협상 실무자는 전해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선거법 협상 실무자는 윤호중 사무총장이 맡을 예정으로, 검찰개혁법 협상 실무자는 알려진 바 없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는 9일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것과 관련해 "그전까지 단일안을 만들어놓는 것이 일정상 맞는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민주당 이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는 다음주 화요일(10일)까지 예산안과 주요 법안 처리를 서두를 것이다. 모든 절차는 국회법에 따라 합법적이고 질서 있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정치협상은 법안과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선택이었다. 생각이 다른 정당도 협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언제나 문을 열어두고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 전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불과 5일 남아 뭔가 해야 한다는 절박감, 국민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할 때"라면서도 "마지막까지 여야가 합의 처리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란 그 진실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윤 원내대표는 "민심 그대로의 뜻을 반영할 수 있는 50% 연동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마지막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화당 조 원내대표는 "정치 기득권을 내려놓고 우리 정치를 한단계 도약·발전시키는 선거제 개혁만큼은 반드시 매듭지어야 한다. 민주당에 요청한다. '4+1' 협의체를 재가동해 나선 만큼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확실한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안신당 유 위원장은 "끝내 4+1 협의체가 만들어지고 가동되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한국당이 당 방침을 바꿔 한국당까지 포함하는 제 정당 간의 합의가 이뤄질 수 있기를 마지막까지 거듭 호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