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협상 가시화돼야 총리 교체 문제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원은 6일 일각에서 '김진표 총리설'을 두고 '반(反)개혁적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 "저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진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문회의 전체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다. 부동산 실명제와 상속·증여세제를 강화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다"며 “공식적인 협상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순 없다”고 전했다.

그는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