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고 싶고, 할 수 있는데도, 또 해야만 하는 상황인데도 더 일할 수 없게 만드는 경직된 주 52시간제, 개선돼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서울대학교에서 특강을 하기 위해 강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주 52간 근로제’에 대해 “좀 과도한 것 같다. 우리는 일을 해야 하는 나라”라고 말했다.

황 대표 6일 서울대학교 특별강연에서 "이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문제는 '주 52시간제를 지켜라, 안 하면 처벌하겠다'는 것"이라면서 "그런 나라는 세계적으로 없다. 노사 간 합의로 근로시간을 정해서 권장하고 유도하는 것은 가능할 수 있지만, 안 지키면 처벌해버리니까 52시간이 지나면 (일감을) 들고 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에서 열린 '민부론(民富論) 후속 입법 세미나'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일을 하고 싶고, 할 수 있는데도, 또 해야만 하는 상황인데도 더 일할 수 없게 만드는 경직된 주 52시간제는 개선돼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신산업, 벤처 이런 쪽에서 단기간 내 성과를 내야 하는데, 주 52시간제에 묶여서 연구·개발도 성과를 낼 수 없는 제도"라며 반드시 고쳐야 할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황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데 대해 "어려울 때일수록 법무 영역에 정통한 분이 오셔서 문제를 알고 해결해나갈 수 있게 해야 할 텐데, 과연 적임자인지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과거 황 대표는 박근혜 정부 당시 초대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바 있다.

이날 특강은 단식농성 후 첫 외부 일정으로, 황 대표는 학생들에게 "단식하면서 수염을 불편해서 안 깎았는데, 깎는 게 좋나, 안 깎는 게 좋나"라고 라고 묻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