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선거법·공수처법 처리 대해 전향적 입장 취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9일 여야가 오는 10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하되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은 보류키로 합의한 것과 관련, "오늘은 내일까지의 정치 일정만 정리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내에서 관련 상황 등을 공유하면서 내일 이후에도 상정을 유보할지는 판단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처리에 대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협상에 한국당이 참여하는 것은 내일 명확해질 것"이라며 "한국당이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법 및 공수처 협상의 조건과 관련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도와 공수처 신설 등에 관해 이야기가 시작되면 얼마든지 협상하고 합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과의 예산안 협상 시 4+1 협의체 차원의 예산 협상을 반영하느냐'는 질문에 "4+1 협의체에서 수정안을 만들 때 한국당이 예산심사 과정에서 가졌던 문제의식도 반영 하려고 노력했다”며 “원점으로 돌리고 처음부터 다시 하자고 하면 내일 예산안 처리는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