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표, 차기 원내대표가 '투쟁력과 협상력 갖추면 좋겠다'고 해서 당연히 심재철 의원과 저를 지목한 것으로 생각”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와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와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자유한국당 김재원 신임 정책위의장은 9일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와 함께 선출된 것에 대해 "(황교안 대표도) 저희를 지원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황 대표가 차기 원내대표와 관련해 '투쟁력과 협상력을 갖추면 좋겠다'고 했는데, 당연히 심재철 의원과 저를 지목한 게 아닌가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와 황 대표의 호흡에 대해 "아주 잘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역할이 많아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으니 자주 티타임도 갖고 협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김 정책위의장은 심 원내대표가 정견발표에서 선수(選數)·지역에 따른 공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서로 원고를 교환해 고쳐줬는데 그 부분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 선수 등 지엽적 기준으로 용퇴, 물갈이를 주장하는 게 옳지 않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선에서 김선동 의원을 지지했던 초·재선 의원들에 대해 "당이 젊어져야 하지 않느냐는 마음에 그런 움직임이 있었고 굉장히 좋은 방향이다. 김선동 의원보다는 제가 더 젊다"고 말했다. 김선동 의원은 56세, 김 정책위의장은 55세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저희 입장을 충분히 알고 어느 정도 의견 일치를 보는 줄 알았는데 갑자기 중단시키고 '4+1'이라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불법적 협의체를 만들어 논의하는 것을 보니 저희가 섭섭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우리 쪽 내용을 '간 보고' 이쪽하고 협의하는 게 좋을지 저쪽하고 하는 게 좋을지, 그렇게 하고 저쪽에 가서 예산까지 도둑질하듯 모여 나눠 먹기를 하니 저희가 반발하는 게 당연한 입장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다만, 한국당이 수용 가능한 연동률에 대해서는 "협상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이야기를 너무 해서는 장사가 안된다"고 확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