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산하 기관들 홈페이지 가관…지적 후에야 뒤늦게 바로 잡아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이양수 국회의원(새누리당/강원 속초고성양양)은 해수부 산하 공공기관 8곳이 한글과 영문 홈페이지에 사용한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다가 뒤 늦게 바로잡았다고 23일 밝혔다.

 한글사이트(국문)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기관은 울산항만공사와 항로표지기술협회, 한국어촌어항협회, 한국선급으로 4개 기관이며 영문사이트에 동해를  ‘Sea of Japan(East Sea)’라고 표기한 기관은 국립해양박물관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선급으로 5개 기관이다.

한글사이트(국문)에 동해를 일본어로 표기한 울산항만공사(자료제공: 이양수 의원실)

 또한, 울산항만공사와 항로표지기술협회, 한국어촌어항협회, 한국선급 등 4개 기관과 국립해양박물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선급 등 5개 기관은 각각 한국사이트, 영문사이트에 독도 역시 ‘리앙쿠르 암초’로 잘못 표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영문사이트에 독도를 리앙쿠르암초로 표기한 국립해양박물관(자료제공: 이양수 의원실)

 이 의원의 이 같은 지적에 해당 기관들은 사실을 인정하고 오류를 바로 잡았으며, 해수부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수부와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의 178개 웹사이트 구축 및 유지보수 사업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들이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국민들께 정말 부끄러운 일”이라며, “즉시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철저한 관리를 통해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