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법무부 통하지 않고 입법 관여할 수 있는 기관 아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 "검찰 간부들이 우리 당 의원들한테까지 와서 개혁법안에 대해 부정적 얘기를 많이 한다고 들었는데 조금이라도 더 그런 활동을 한다면 실명을 공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검찰 간부들이 야당 의원들을 구슬린다는 보도가 있는데 검찰은 법무부를 통하지 않고 입법에 관여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다. 만약 한다면 정치개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에 "다시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저는 굉장히 단호한 사람"이라며 "한 번이라도 우리 의원들한테 와서 또 그런다면 실명을 공개해서 정치개입을 한 실태를 낱낱이 드러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4+1'(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 신당) 협의체 차원에서 패스트트랙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검경 수사권조정법안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는 것을 두고 "각 법안의 수정안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원안의 원칙과 정신을 잊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자신의 이해관계만 앞세우거나 검찰의 로비에 넘어간다면 역사적인 개혁법들은 모두 의의를 잃고 좌초될 수도 있다.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모두 각 당이 한발을 양보해서 타협해야만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원안시 가졌던 원칙을 지키고 법안의 목적을 잃는 수정안에는 합의를 안 할 것"이라며 "수정안이 개악이라면 차라리 원안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