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만에 전면 파업, 서울시 "출근시간은 100% 운행"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내일인 27일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 등 정부의 노동개혁에 반대하며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다. 1994년 이후 22년만에 전면 파업이다.

 이번 파업은 장기화를 예고하고 있어 대체인력 투입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숙련되지 않은 대체인력이 운행하는 열차가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26일 서울 기관차 승무사업소의 대체인력 교육 모습 (코레일 제공=연합뉴스)

 코레일은 풍부한 열차 운행경험과 비상상황 대처능력을 갖춘 대체인력에 철도안전법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과 충분한 실무수습교육을 거친 뒤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되면 기관사 등 전문인력의 피로가 누적되고 교대 인력이 점점 부족해질 것이다. 그때 다소 경험이 부족한 대체인력이 집중적으로 투입되면 심각한 안전문제 야기와 운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3년 12월 11일 대체인력 운전승무원이 운행하는 경인선 열차가 송내역을 무정차 통과하였고 같은 날 오전 8시 46분께 전라선 삼례역에서 무궁화호를 맡은 대체인력 차장이 KTX 열차 통과 신호를 무궁화호에 대한 신호로 잘못 알고 기관사에게 출발하도록 전달했다가 자칫 대형사고가 날 뻔 했다. 같은해 12월 15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에서 80대 할머니가 열차에 발이끼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는 등 지난 파업의 사건·사고들이 앞서 밝힌 지적이 빈말이 아님을 반증한다.

 이에 노조도 "무리한 대체인력을 투입할 경우 안전사고만 부르게 될 것이다. 정부와 코레일은 법에 정해진 필수유지율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안전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대체인력 확보와 함께 노조도 코레일과 원만한 합의 점을 찾아 빠르게 파업을 끝내고 현장으로 복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피해와 불편은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될 것이다.

 한편 국토부는 철도노조와 함께 서울과 부산의 지하철노조도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도 비상수송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25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연합뉴스 DB)

 KTX와 경인·분당·중앙·경의·경원선 등 코레일이 운영하는 전철은 평소처럼 운행되도록 할 방침이며 대체인력 투입 없어 운행률이 60% 수준으로 떨어질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에 대해서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추가로 투입 등의 방법을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파업의 장기화로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시외버스 운행횟수와 노선을 추가로 늘리고 택시 부제를 해제해 출퇴근 시간 교통난을 최대한 방지할 계획이다. 중장거리 여객수송은 고속·시외버스 여유 좌석을 활용하고 버스를 추가투입·편성해 대응한다. 항공기는 예약상황에 따라 임시편 투입을 추진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전 7∼9시 출근 시간대에는 100% 운행을 하기로 했고 퇴근 시간대는 인력 조정을 통해 평시와 비슷하게 운영할 계획"이라며 "다만 낮에는 평시보다 지하철 배차 간격이 길어질 수 있지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