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준비 중인 법안은 결과적으로 그들의 범죄를 묻지 않는 것”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 빨간색 목도리가 둘려 있다.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 빨간색 목도리가 둘려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11일 열린 수요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는 국제관계 눈치를 보며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돈으로 청산하고 일본정부에 면죄부를 주는 ‘문희상안’을 백지화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이날 정오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주관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1417차 수요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성명서에서 “아베 정부는 과거사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해야 하지만 여전히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범죄행위 자체를 정당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에 ‘일본군 성노예제 범죄’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으며, ‘역사 속에 우리가 함께 하겠습니다’ 등 문구의 피켓을 들었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준비 중인 법안은 일본의 전쟁범죄를 면탈해주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범죄를 묻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권과 역사, 정의의 문제를 정치 협상의 도구로 삼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강제징용 문제 해법으로 한일 기업과 국민 성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 또는 위로금을 지급하는 '1+1+α(알파)' 안을 제안한 바 있다. 

한편, 같은날 수요집회 시작 전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는 수요집회 중단을 촉구하는 1인 시위가 진행되기도 했다. 

책 ‘반일종족주의’의 공동 저자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 2명은 오전 11시 40분쯤부터 약 30분간 “역사 왜곡 반일 조장 위안부상 철거하라 수요집회 중단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앞서 이 연구위원이 대표를 맡은 반일민족주의반대모임 등 4개 단체는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어 “수요집회와 위안부상은 역사를 왜곡하고 한일관계를 악화한다”면서 매주 수요일 1인 시위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