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불가리아 등 시위 양상 확대...유류세 인상 반대에서 ‘정권 퇴진’ 목소리

지난달 30일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열린 노란 조끼 시위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프랑스 전역에서 일어났던 ‘노란조끼’ 시위가 인근 유럽국가로 확산하는 조짐이다. 유류세 인상 반대를 촉구하는 이번 시위가 정권 퇴진 목소리로 확대되면서, 유럽으로 번지고 있는 것이다.

노란 조끼 시위의 확산 움직임이 처음 보인 곳은 프랑스 북부 국경과 인접한 벨기에다.

벨기에에서는 프랑스와 인접한 프랑스 영향권을 시작으로 지난달 30일에는 수도 브뤼셀까지 시위가 확대됐다. 당시 브뤼셀 시위에서는 시위대가 500여명(경찰 추산)으로 불어나면서 결국 경찰과 충돌을 일으켰다.

시위대는 샤를 미셀 총리에 불만을 표출했다. 총리 집무실에 돌을 던지고, 경찰 차량에 불을 붙이며 폭력시위 양상을 보였다.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며 대응했고, 현장에서 시위대 60여 명이 체포됐다.

지난 2일 벨기에에서 열린 기후변화 지지 시위에서도 수 만명의 시위대들은 노란조끼를 입고 나왔다.

지난 1일 네덜란드 헤이그의 '노란조끼' 시위

네덜란드에서는 지난 1일 수도 헤이그와 마스트리흐트를 포함한 6개 도시에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집회 공지를 본 시위대가 모였다. 헤이그에서는 약 200명이 의회 건물 앞에 노란조끼를 입고 모였다. 또 오는 8일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시청 주변을 행진하는 시위가 예정돼 있다.

동유럽의 불가리아에서는 유류세 인상에 반발하는 노란 조끼 시위가 지난 10월 말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18일에는 수도 소피아에서 수천 명이 주요 도로를 막아 큰 교통혼잡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들은 부패와 저임금, 빈곤 문제에 불만을 제기하며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쪽으로 옮겨갔다. 

유류세 인상 반대를 목적으로 한 ‘노란 조끼’ 시위가 정권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거나, 특정 사안에 항의하는 시위의 일종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 1일 프랑스 파리에서 노란 조끼 시위대가 개선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노란조끼(Gilets Jaunes)는 운전자가 사고를 대비해 차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는 형광 노란 조끼를 뜻한다. 프랑스 시위대가 이를 입고 나와서 이름이 노란조끼 시위라고 이름 붙여졌다.

프랑스 정부는 노란조끼 시위가 전국적으로 격화하고, 국민들의 불만이 치솟자 당초 밝힌 유류세 인상안을 ‘철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6개월 유예 결정을 한지 하루 만에 백기를 든 것이다.

그럼에도 시위대의 불만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오는 8일에도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곳곳에서 노란조끼 시위가 예고돼 있다.

프랑스 정부가 항복을 선언했음에도 노란 조끼 시위가 가라앉지 않으면서 주변국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