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격, 냉정히 따지면 비정상적으로 너무 올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 근처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 근처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7일 '12·16 대책'에 따른 부동산 가격 정상화를 기대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송년 간담회에서 "부동산 가격을 냉정히 따지면 비정상적으로 너무 올랐다. 정상화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현금 수입 없는 사람에게 집값이 올라가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집을 팔고 현금이 있을 때가 의미가 있는데 팔아도 다른 쪽으로 이사하려면 (여전히) 비싸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부동산 가격을 두고 ‘버블’이라며 "영원히 오를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시간문제인데 5년, 10년인지 모르지만, 분명히 폭락할 것"이라며 "금융위원장은 그 부분을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시가 15억원 초과 아파트 구입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금지 규제에 대해선 "부동산 점검반에서 점검하니 15억원 정도의 아파트들이 집값을 선도했다. 현장 의견을 들어 15억원에서 (규제 대상을) 끊었다"고 말했다.

그는 "15억 아파트가 전국에 2% 정도 되고 서울은 10% 내외"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또, 전날 청와대가 두 채 이상의 집을 가진 비서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에게 한 채만 남겨두고 처분하라고 권고한 것과 관련해 "저도 당연히 같은 계획"이라며 "어제 오후에 (세종시 보유 주택) 세입자에게 (집을 팔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