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판단 아닌 인정받는 것...국민 편익 증가시켜야”

이재웅 쏘카 대표
이재웅 쏘카 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이재웅 쏘카 대표는 18일  "일부 지역이나 계층을 위한 혁신으로 전체 국민 편익이 퇴행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웅 대표는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0'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시스템이 파괴적으로 돼 개선돼야 하는 시스템 일부를 허물어뜨리는 것이 혁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혁신은 처음 등장할 때 사회적 잣대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느냐에 따라 인정을 받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기존 소유 중심 경제를 공유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소유 중심 경제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이 자동차 시장인데 4차 산업혁명은 이를 공유중심으로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습관과 문화를 바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혁신기업이고, 시스템을 잘 보호해야 하는 법과 제도는 습관과 문화를 후행한다. 사회가 지속가능하려면 혁신이 일어나야 하지만 이는 전체 국민의 편익이 증가하는 혁신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혁신 결과가 사회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사회로 돌아가게 하는 것도 법과 제도의 역할"이라며 "국민 편익을 증가시키는 혁신인가를 판단해 그렇다면 지지하는 방향으로 법과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 아니라면 규제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