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1주택, 1분양권 보유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다주택자는 1채를 제외하고 처분하는) 청와대의 원칙이 강요할순 없지만 정부 고위공직자로 확산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언론사 경제부장 오찬 간담회에서 최근 청와대가 다주택자 참모진에 6개월 이내에 1채 제외 처분을 권고한 것과 관련, 사견임을 전제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의왕에 30년째 사는 집과 세종에 분양권 1개가 있어 1주택 1분양권자인데, 불입금 입주 전까지 팔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입주 후에는 팔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6일 청와대는 수도권에 두 채 이상의 집을 보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의 직위자에게 앞으로 6개월 이내에 한 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처분하라고 권고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해당 지역은 수도권의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를 뜻하는 것으로, 수도권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한다. 공직자 재산 신고 기준으로 봤을 때, 강남 3구 등 해당 지역에 두 채 이상 집을 보유한 대상자는 11명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의 재산신고내역에 따르면 그는 6억1370만원 상당의 경기도 의왕시 소재 아파트, 8062만원 상당의 세종시 소재 아파트 분양권을 보유해 1주택, 1분양권 보유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