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채권지수 편입 필요성 검토할 방침"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부가 내년 초 실물경제 여건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실물경제 측면에서는 수출과 건설투자가 성장을 제약하는 모습이지만 내년 초부터는 전반적인 실물경제 여건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내년 세계 경제의 성장률과 교역이 개선되면서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하고 성장률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심기일전해 금융시장 안정은 물론 경기 반등과 성장잠재력 제고 모멘텀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미중 2단계 무역 협상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홍콩 사태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9월 중 불안 현상을 보인 레포 시장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원인 분석이 필요해 오늘 관련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내년도 국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대응 방안과 관련해 "외국인 채권자금의 안정적인 유입을 위해 글로벌 채권지수 편입 필요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장기물 국고채 공급을 확대하는 등 국고채 시장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MSCI 지수 조정 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할 가능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