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수석 "강제로라도 병원 옮겨야" …추미애 “정치력 발휘해야”

[공감신문 김대호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를 요구하며 일주일째 단식중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건강상태가 위험수위라는 소식이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단식을 중단해달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를 들고 다시 찾아오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대표실을 찾아 만류를 해도 단식을 접지 않고 있다. 정세균 의장이 사과할 때까지 갈 생각인 것 같다.

2일로 일주일 째 단식 농성 중인 이정현 대표의 혈당 수치가 위험 수준까지 떨어지고 가끔 복통에 경기 증상까지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염동열 수석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의 혈당 수치가 이미 쇼크가 우려되는 수준인 70mg/dl까지 떨어진 상태라며 이같이 전했다. 염 대변인은 "초선 의원들이 병원에 가시라고 요청했는데도 전혀 답을 하지 않는다"면서 "우리가 인위적으로 병원에 옮겨야 하는 게 아니냐 하는 생각도 한다"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는 특히 위문 온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상황 변화가 없다면) 나는 죽을 것"이라는 각오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단식 일주일을 맞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방문해 단식 중단을 권유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일 오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을 찾아 단식 중인 이정현 대표를 만났다. 야당 지도부 가운데 단식 중인 이 대표를 방문한 것은 추 대표가 처음이다. 추대표 방문에는 윤관석 수석대변인과 신창현 대표 비서실장이 동행했다.

추 대표는 누워서 꼼짝을 못하는 이 대표 옆에 앉아 손을 꼭 잡고서 "이 대표님, 제 말 좀 들리세요"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에 이 대표는 눈을 감은 채 고개만 끄덕였다. 추 대표는 이어 "다들 걱정을 많이 하신다. 우리 이 대표님이 중요한 위치에 계시고, 집권당 대표이시고, 무엇보다 건강이 많이 걱정된다"며 "제 생각에는 단식을 그만하시고 우리 대표님이 이보다 더 중하게 정치 지도력을 발휘해주셔야 나라가 굴러간다. 우리의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꼭 단식을 중단해주시고 국회에서 논의 못 할 일이 뭐가 있겠는가. 오히려 꽉 막히고 불가능할 때 정치력도 보여야 하고 하는 것 아닌가"라며 "앞으로 모든 게 중단돼 버렸으니까 우리 이 대표님이 먼저 마음을 푸시고 끊으신 곡기도 좀 드시면서…"라고 단식 중단을 거듭 호소했다.

추 대표는 3분여 간의 만남을 마치고 당 대표실을 나와 옆에 있던 새누리당 박명재 사무총장에게 "잘 좀 논의해달라. 이렇게 중단이 돼 버렸으면…하여튼 식사하시도록…"이라고 말했고, 박 사무총장은 "저희가 더 큰 걱정"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이 대표 방문 직후 취재진에게 "뉴스 보도를 보니 건강이 빨간불이라는 데, 인간적으로 들여다보고 단식 중단을 호소하는 게 같은 국정운영 파트너로서 도리가 아니냐"고 언급했다.

2일 오후 국회에서 단식 일주일을 맞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방문한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 대표의 단식 중단을 강하게 권유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2일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을 이틀 만에 다시 방문해 일주일 째 단식 중인 이정현 대표를 약 7분간 만났다.

김 수석은 눈을 감고 누워있는 이 대표의 이마를 짚고 팔을 주무르면서 "이러다가 정말 사고난다"면서 "강제로라도 (이 대표를 병원으로) 옮기시라"고 주위 당직자들에게 당부했다.

김 수석은 이 대표에게 "고집 좀 그만 피우시라"고 했지만, 이 대표는 자리에 누운 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김 수석은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의 단식으로 큰 사고가 날 수도 있다는 많은 지적이 있어서 왔다"면서 "속히 결단을 내려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참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을 물은 데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당에서 결정하고 판단하는 것이 존중돼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만 답했다.

 

한편 새누리당과 이 대표 측은 이 대표의 부모도 함께 단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가 "다소 와전된 것 같다"고 번복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구순이 되어가는 이 대표의 부모가 곡기를 끊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 측도 "정확한 일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 대표의 단식이 뉴스를 통해 알려진 뒤 곡기를 끊으신 것으로 안다"고 확인했다.

확인 결과 이 대표의 부모는 "단식은 아니고 자식이 굶고 있으니 밥이 넘어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