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

12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의 '원팀 정신'을 언급하며 "백의종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이재명 경기지사가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론짓기로 한 가운데 입장을 낸 것이다. 

12일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며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지사

이 지사는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해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 소명을 수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이 지사는 11일 ‘친형 강제입원’ 혐의 등으로 기소된 뒤 입장발표를 통해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밭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진 탈당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지 않고 당원권을 유보하기로 했다.

같은날 민주당은 이 지사가 입장을 내놓자 본인 의사를 수용해 별도 징계 절차는 밟지 않고 당원권을 유보키로 했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재판 진행 과정에서 당원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이 지사의 입장을 수용했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에서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를 했다”며 “이 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를 수용하고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