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경기 반등의 모멘텀 만드는 게 중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0년 경제정책방향 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0년 경제정책방향 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내년은 글로벌 경제가 올해보다 나아지고, 우리 경제도 회복 흐름 속 경기 반등의 모멘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2020년 경제정책 방향 기업인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내년에는 긍정적인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이 공존한다. 반도체 업황 개선, 교역 회복, 미·중 1단계 무역합의는 기회요인이나 글로벌 불확실성, 국내 건설투자 조정국면, 규제 장벽은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회 요인은 살리고 리스크는 관리하는 등 내년 경기 반등의 모멘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경제 활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민간투자 확대, 산업혁신을 통한 성장 잠재력 확충, 40대 맞춤형 고용대책을 통한 일자리 늘리기를 선정했다.

홍 부총리는 "3대 분야(민간·민자·공공)에서 총 100조원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집행하겠다. 산업혁신, 노동혁신, 공공개혁 등 구조혁신을 통해 성장 잠재력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어려움이 큰 40대를 위해 '40대 맞춤형 고용대책'을 내년 1분기 중 마련해 시행하겠다. 생애 주기별 맞춤형 지원대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모두발언에서 "법·제도 같은 플랫폼의 파격적인 개선이 대단히 아쉬운 상황"이라며 "주요국은 '누가 더 역동적으로 기업을 움직여 신산업을 선점하느냐'를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기회는 잡을 수 있게 법을 바꾸고, 법 개정이 어렵다면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수준에서라도 일이 진행되게 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