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플로체여성의원 장은경 원장]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해 자연스레 질과 소음순 등 주변 조직이 변형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질염, 요실금, 자궁하수증 등의 여성질환이 발생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

 

소음순이나 질이 이완되거나 비대칭인 여성들은 움직일 때의 쓸림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곤 한다. 또한 이상 형태의 소음순이 질 입구를 막아 생리 혈이나 질 분비물의 배출을 원활하지 않게 해 위생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여성들은 자신의 변형된 질이나 소음순을 교정하기 위해 여성성형 등 의학적 대안을 고려하기도 한다.

 

여성성형은 소음순이나 질 등 여성의 주요 신체 부위의 변형을 개선하는 수술을 말하며 요실금, 질염, 변실금 등 만성 여성질환 개선은 물론 자궁하수증, 방광류(방광탈출), 직장류 등 여성의 골반장기탈출증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여성성형의 종류에는 질성형수술, 음핵수술, 소음순수술 등이 있는데, 이 중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는 질성형수술은 이완된 질을 조여줌과 동시에 골반 근육을 복원하는 수술로 수술방법에는 크게 레이저 질타이트닝과 24K 금실을 사용한 실리프팅이 있다.

 

레이저 질타이트닝은 레이저를 360도로 질 점막에 조사하는 시술이다. 시술시간이 15분 내외로 비교적 짧은데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절개가 부담스럽거나 회복 시간을 길게 가질 수 없는 직장인 여성들의 경우에 주로 시행된다.

 

24K 금실을 사용한 실리프팅은 질 조직 내부에 금실을 삽입해 질 이완 현상을 개선하는 수술을 말한다. 금실에 대한 이물반응 원리를 이용해 생체열 발생을 유도함으로써 질 내부 조직의 콜라겐 및 모세혈관 생성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및 혈류량 증가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이러한 질성형수술은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여 수술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수술 전 환자의 질압을 측정하고 영상진단으로 질 이완 정도나 골반근육 손상 정도를 파악한다.

 

음핵수술은 음핵을 덮은 표피를 제거하는 여성성형이며, 음핵이란 질과 소음순 위쪽에 작고 볼록한 피부조직을 말한다. 수술은 레이저 장비를 사용해 이뤄지기 때문에 출혈이나 통증, 붓기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이 없다.

 

소음순수술은 이완되거나 비대칭으로 변형된 소음순을 절개하여 정상적인 모양 및 크기로 교정해주는 수술을 말한다.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출혈이나 통증이 비교적 적고 개인의 소음순 상태와 두께, 길이 등에 따라 교정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

 

여성성형의 부작용에는 감염, 출혈, 통증, 질 건조증, 소음순 수술부위가 울퉁불퉁하게 파이는 현상 등이 있으며, 주의사항으로는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부부관계나 무리한 운동, 사우나, 입욕, 음주 등은 피해야 한다.

 

특히 여성성형은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개인의 상태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미적인 부분보다는 여성의 질, 골반 건강 개선에 중점을 둬야 하며 민감한 신체 부위에 대해 수술이 이뤄지는 만큼 충분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플로체여성의원 장은경 원장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