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파리바게트 등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으로 ‘1회용 봉투’ 줄이기 대책 마련

13일 국회에서 열린 ‘1회용 비닐봉투 사용 감량’ 정책 토론회에서 '파리바게트' 상생협력실의 조용찬 상무가 파리바게트가 비닐봉투 대신 선보인 에코백을 소개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올해 이마트와 파리바게트는 환경부와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맺어, 자체 계획을 통한 비닐봉투 감축 노력을 해왔다. 서울시도 ‘1회용품 없는 서울’을 선언했다. 당장은 비용 소모가 있을지라도 환경의 가치를 지키는 데에 함께 길을 만들어간다는 데에 의미가 깊다.

13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이 주최한 ‘1회용 비닐봉투 사용 감량’ 정책 토론회에는 이마트와 파리바게트 관계자, 서울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1회용품 감축과 관련해 자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현황과 실적 등을 발표했다.

1회용 비닐봉투를 감축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인식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업계에서 생산 및 유통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지난 4월과 7월 각각 이마트와 파리바게트는 환경부와 일회용품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맺었다.

특히 이마트의 경우 2009년부터 비닐쇼핑백에 문제의식을 갖고,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의 시범운영을 시작하기도 했다. 2012년에는 이마트를 포함한 대형마트 5개사가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동혁 이마트 CSR팀 과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 서지민 기자

김동혁 이마트 CSR팀 과장은 이날 토론자로 참석해 현재 이마트가 비닐봉투의 대안재로 사용 중인 대여용 장바구니, 종량제 봉투, 종이박스 포장 등을 소개했다. 대여용 장바구니의 경우 500원으로 유상판매 중이나 이마트에 반납하면 다시 500원을 돌려주는 제도로 쓰이고 있다.

비닐봉투뿐 아니라 야채, 해산물 등을 담는 비닐롤백의 경우도 최대한 축소하는 중이었다. 비닐사이즈와 비치 개소를 줄임으로써 소비자들의 사용량 감축을 유도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김 과장은 “아직 장바구니의 사용량이 크게 늘지 않았다”며 “다른 대안재들이 아직 존재하기 때문에 장바구니 사용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사실 재사용종량제봉투도 비닐이고, 박스포장도 종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다 없애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고 설명했다.

파리바게트 상생협력실의 조용찬 상무는 비닐봉투 감축에 있는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파리바게트 상생협력실의 조용찬 상무가 발언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조 상무는 “8년 전에 선도적으로 비닐봉투를 20원으로 유상 제공했다”면서도 “고객들이 완강하게 거부하고, 점포의 매출 변화 때문에 가맹점주들이 반대를 많이 했다”고 밝혔다.

파리바게트는 자발적 협약 후에 종이봉투와 에코백을 만들어 제공 중이다. 이런 노력으로 연간 사용 비닐쇼핑백 1만3763개에서 2408개로 82.5%를 감축할 수 있었다.

파리바게트는 71원짜리 종이쇼핑백을 가맹점주에 50원으로 제공하고 있다. 차액은 회사가 부담하는 것이다.

또 추후 계획으로 플라스틱 빨대 중량을 12g에서 7g으로 감축하고 종이빨대 개발을 검토하고 있었다. ‘No빨대 아이스컵뚜껑’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어, 내년 초 출시 예정이다.

최규동 서울시 자원순환과 팀장이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종합대책을 소개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서울시 역시 지난 9월 중앙정부와 발맞춰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핵심 내용은 2022년까지 1회용 플라스틱 사용량 50%를 감축하고, 재활용률 70%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최규동 서울시 자원순환과 팀장은 “안 만들고, 안 주고, 안 쓰고, 재활용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으로 접근 중”이라며 종합대책을 설명했다.

올해를 기점으로 1회용품 사용의 경각심이 한국 사회에 자리잡은 모양새다. 실제로 카페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 우산비닐커버 사용 제한 등 실질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도 정책이 꾸준히 지켜지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더불어 업계, 지자체, 정부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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