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변기는 유아가 배변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변기다. 아기배변훈련이나 배변훈련팬티 등을 사용할 시기가 되었다면 유아변기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

 

▲유아변기는 아이들이 배변 연습을 할 시기가 되면 사용할 수 있는 변기다(출처 = 픽시어)

 

배변훈련은 아이의 발달상태에 맞춰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래 아이들보다 빨리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고 늦게 한다고 실망하거나 할 필요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변기 역시 아이가 배변을 하는 데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로울 수 있도록 재미있고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다양한 유아변기와 아기배변훈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형태의 유아변기, 아이의 배변 단계에 맞춰 사용하자

시중에는 다양한 형태의 유아변기들이 출시되어 있다. 이동형, 휴대용, 부착형, 탈부착형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그렇다면 위 4가지 유아변기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동형 변기는 원하는 장소에서 놀이도 해보고 스티커로 꾸며볼 수도 있다. 기저귀를 떼면서 동시에 사용하는 변기다

 

이동형 변기는 원하는 장소로 이동이 용이하고 변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밤에는 아이가 자는 곳에서 쓸수 있고 낮에는 아이가 주로 활동하는 거실과 놀이방 등 장소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스스로 변기에 앉는 습관을 만드는 데에 좋다. 다만 타변기들에 비해 세척 범위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배변훈련 팬티를 사용할 즈음이면 유아변기도 함께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출처 = 픽사베이)

 

휴대용은 휴대가 용이한 유아변기다. 야외의 화장실이 없는 곳에서도 배변이 가능하다. 특히 공공화장실에 유아변기가 없는 경우에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유아변기 커버 역시 휴대용 유아변기로 활용할 수 있다. 어디서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휴대용 변기는 엉덩이 사이즈 뿐만 아니라 휴대용으로 접이가 가능한 형태로 대부분 만들어져 안정감이 떨어질 수 가 있다. 변기에 위치조정을 잘못하거나 아이의 체중이 많이 나갈 때에는 변기가 움직일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부착형과 탈부착형, 배변훈련 막바지에 활용가능한 ‘유아변기’

탈부착형은 집안의 다른 변기 또는 외출시에 활용하기에 좋다. 휴대용 유아변기보다는 크기가 커서 안정감이 있고 성인변기에도 부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완전 부착형이 아니라 위치 조정이 잘못되면 미끄러질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부착형 유아변기는 배변훈련의 마지막 단계에서 활용하면 좋다(출처 = 플리커)

 

부착형은 변기 부착으로 확실한 안정감이 있다. 또한 한 변기로 온 가족이 사용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아이가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배변훈련의 마지막 단계에 사용하는 것에 적합한 유아변기다. 하지만 한 변기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거부감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 좋아하는 캐릭터나 색상으로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