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은 인류 최초로 재배한 콩들 중 하나로 꼽힌다. (출처=픽사베이)

병아리콩은 이집트 콩이라고도 불리며 재배는 약 기원전 7,500년경부터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이기도 하다. 병아리콩은 불규칙한 구형이 마치 병아리의 모습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콩이 띠는 색이 짙은 갈색에 가까울수록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병아리콩은 날것으로 먹거나 삶거나 튀기고 볶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섭취방법은 샐러드에 넣어서 먹거나 후무스로 섭취하는 것이다. 후무스 만드는 법과 삶기 방법 등을 알아보자.

▲병아리콩은 비타민B군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병아리콩의 주요 성분과 효과

병아리콩은 주로 콩을 삶아서 갈아낸 형태의 수프인 후무스의 형태로 많이 섭취한다. 병아리콩에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다. 특히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비타민B 군의 경우는, 피로를 풀어주고 만성피로를 예방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B1의 경우는 탄수화물 및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이며 강한 해독작용을 하여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병아리콩은 부종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칼륨은 소변으로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겐 필수적인 영양소로 꼽히며, 술을 자주 마시거나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서 부종을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한 경우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여성들의 폐경기 증상이나 생리 불순, 생리 전 증후군 등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병아리콩은 칼슘과 마그네슘, 아연,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있어 피부 재생,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병아리콩은 유독 딱딱하기 때문에 반드시 불려서 사용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병아리콩 삶기

병아리콩은 딱딱하기 때문에 불리지 않고서는 조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하룻밤 정도 불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불려진 병아리콩은 냄비에 넣어 콩의 2배에 해당하는 물을 붓고 끓여준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어느 정도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30~40분 정도 끓여준다. 삶아진 병아리콩은 평평한 곳에 펴서 잘 식혀주고, 취향에 따라 껍질을 벗겨내도 된다. 병아리콩을 삶아서 으깬 수프의 형태를 띠는 후무스는 삶아진 병아리콩과 병아리콩을 삶을 물을 넣고 소금, 올리브오일, 큐민, 레몬즙, 다진 마늘 등을 넣고 함께 갈아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추가적으로 원하는 것을 섞어 응용해도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