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53곳 중 79곳 당협위원장 교체...현역의원 교체율 18.8%

자유한국당 최경환(왼쪽)·윤상현 의원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지난 15일 자유한국당은 15명 현역의원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했다. 또 6명의 현역의원에 대해서는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친박 12명, 비박 9명이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하며, 계파 균형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발표한 인적쇄신안에 따르면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의 현역의원은 당장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당했다.

또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의 현역의원은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배제한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당초 추측보다 많은 현역의원들이 물갈이 되면서 적지 않은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21명의 현역의원은 비율로 보면 전체 112명의 한국당 현역의원 중 18.8%다.

자유한국당 전주혜 조강특위위원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친박·비박계 의원 각각 12명, 9명이 이번 물갈이 대상이 됐다. 특히 계파의 핵심 인물들이 모두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계파 균형 맞추기’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의원은 비박계의 좌장 역할을 하고 있고, 최경환·홍문종·윤상현 의원 등은 친박계의 핵심으로 꼽힌다.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당한 의원의 경우 재선 가도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당협위원장으로서 지역 당원을 챙기기 못하는 만큼, 지역 지지율이 신임 당협위원장 중심으로 모이기 때문이다.

이번 한국당의 인적 쇄신안은 현역의원뿐 아니라 전체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물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체 253개 당협 가운데 79곳의 당협위원장이 교체됐고, 이는 30%에 달하는 비율이다. 2016년 총선 파동부터 국정농단 사건, 6·13 지방선거 참패 등의 문제를 거쳐 오면서 책임을 회피하며 자신의 지역에 안주해 온 당협위원장에 칼을 빼든 것이다. 이번 인적쇄신은 중앙당 기여도가 주요 평가 기준으로 작용했다.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

조강특위 대변인인 전주혜 변호사는 “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 분당과 지방선거 패배에도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 그 과정에서 희생이 없었다”며 “인적쇄신은 한국당이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밝혔다.

당협위원장이 박탈된 79개 지역 중 69개 지역은 직전 당협위원장이 지원할 수 없는 일반 공모지역이다. 나머지 10개 지역은 직전 당협위원장도 지원할 수 있는 공동 공모지역이다.

한국당은 오는 18~20일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교체대상 당협위원장 공모 접수를 하고, 1월 중순에는 당협위원장 선발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공동 공모지역인 10개 지역에 대해서는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만큼, 국민들이 심사과정을 볼 수 있게끔 ‘공개 오디션’ 형식을 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