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기능 강화… 리스크 예방에 노력할 것”
사전 예방적 조언 중심 감사수행에 만전
 
최근 한국마사회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반부패 경쟁력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하며 청렴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청렴 옴부즈만’운영을 통해 주요 제도 개선과 타 공공기관과의 청렴업무 협의체 구성을 통한 투명경영 벤치마킹을 시행한 결과다. 또한 청렴마일리지제도와 중점 청렴과제 발굴, 청렴퀴즈어플 교육 등 꾸준히 청렴경영의 내실을 다져오고 있다.
노재동 한국마사회 상임감사는 “앞으로 CEO부터 현장의 조직원까지 리스크 관리와 철저한 내부통제를 통해 사건·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한 조직문화를 다질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인터뷰를 정리한 내용이다.
 
건전한 감시와 견제 역할에 주력
-취임 이후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간의 소회를 전해주신다면.

“한국마사회 상임감사로 부임한지 2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조직운영에 대한 건전한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전사적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부문을 강조해 경영진과의 역할·책임을 정립함으로써 사건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과거 서울 은평구청장으로 활동하면서 보람도 컸던 것으로 사료됩니다만.
“북한산 국립공원 자락과 진관내외동 108만7000평(359만3388m)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은평 뉴타운’을 건설했습니다. 은평구에서 생산되는 모든 쓰레기를 불광천 둔치에 쏟아놓고 운영하던 적환장을 옮겨 죽어있던 불광천을 되살렸습니다. 양쪽 둔치에 자전거와 사람이 동시에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를 분리해 한강공원까지 지역주민의 산책로로 이용하도록 정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시립서북병원 인근 구산동 세칭 결핵인촌을 영구 임대아파트로 건설해 깨끗한 아파트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펼쳤습니다. 녹번동 국립보건원 부지에 은평구 중심지역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시설을 배치해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굵직한 일들을 했습니다. 특히 서울시 25개 구청장협의회장으로 재임하면서 자치구의 재정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해 당시 행정안전부 및 서울시와 협의해 공동재산세제를 도입하도록 지방세법을 개정했습니다.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당시에는 행정질서벌인 과태료 징수의 효율을 기하기 위해 상습적인 과태료 체납자를 강제하도록 질서위반규제법을 개정한 것은 지금 회고해도 가장 보람 있는 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마 수익금 사회환원에 앞장
-경마장이 도박공간이라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고견을 전해주신다면.
“한국마사회는 경마시행을 통해 말산업과 축산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여가선용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마는 말의 경주라는 ‘스포츠적 요소’와 ‘베팅(내기)’이라는 사행적 요소가 결합된 상품입니다. 물론 일부 부작용이 있지만, 레저스포츠로서 사랑받고 있으며 경마시행을 통한 수익금은 대부분 국가와 사회에 환원하는 등 순기능적인 측면이 많습니다. 이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도박산업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점이 항상 안타깝습니다.”
 
-감사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감사의 기능은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건전한 비판과 견제의 시각, 조언과 컨설팅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감사에 대한 시각은 처벌 중심의 사후 적발적 성격으로 오인돼 감사를 기피하고 꺼리는 조직문화로 고착돼 왔습니다. 이러한 조직 내부의 오해를 불식시키고 감사의 순기능을 부각시키기 위해 부임한 이후 지속적으로 사전 예방적이고 조언중심의 감사를 수행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전예방 통한 컨설팅 기능 강화에 주력
-향후 감사업무 추진계획을 전해주신다면.

“사전 예방을 위한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현업부서에서부터 일상감사의 충실한 수검과 이행을 통한 리스크를 예방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현업부서의 개선활동 업무를 지속 모니터링함으로써 국민들에게 보다 사랑받는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소 직원들과의 소통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사항이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만나고 있습니다. 정부정책에 대한 방향을 전파하고 각종 현안에 대한 워크숍, 수시 간담회 등을 통해 직원들과 의사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부서 방문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건의사항 등을 적극 경청해 감사활동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한국마사회는 모범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부족한 점은 채우고, 개선할 점은 고쳐나가도록 보다 노력하겠습니다. 한국마사회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성원을 보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노재동 감사>
-1941년 7월 22일 출생
-경남 함양농업고 졸업
-고려대 법학과 졸업
-제4대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서울 은평구청장(3선)
-現 한국마사회 상임감사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