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산 원유 선적 물량과 일정에 아직 차질 발생하지 않았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정부가 미국과 이란의 관계가 악화되는 것과 관련해 "국내 원유 수급에 대한 영향이 단기적으로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7일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고 "중동산 원유의 선적 물량과 일정에 아직 차질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현재 국내에 도입 중인 이란산 원유가 없고 중동지역 석유·가스시설이나 유조선 등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발생한 것은 아니다. 국제적으로 초과 생산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은 국제유가에 미칠 파급효과를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시설 피습 등 중동 관련 불안에도 금융시장은 강한 복원력을 보였다. 순대외채권과 외환보유액이 최고치를 경신하고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2008년 이후 최저 수준을 유지하는 등 견고한 대외건전성이 안전망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한 대응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또 "중동지역의 정정 불안이 확대되며 상황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석유 수급 위기 발생 시에는 대체 도입선 확보 등을 통해 추가 물량을 조속히 확보하고 비상시 매뉴얼에 따라 비축유 방출 등 비상 대응 조치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동지역 건설 노동자와 호르무즈 해협 인근 선박 등 국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유사시 대책반을 중심으로 안전 확보 조치를 신속히 단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