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지방이전, 위기가 곧 기회”
관광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에 만전
 
최근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에 따른 지방화시대 도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에 대해 자주 언급되고 있다. 지난 50년간 한국관광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10월 원주혁신도시로 이전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50년을 준비하고 있다. 임용혁 한국관광공사 상임감사는 “공기업의 지방 이전은 사실 큰 리스크로 볼 수 있다”며 “이전이후 원활한 업무수행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분야를 점검하는 한편 예산이 방만하게 쓰이지 않도록 견제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인터뷰를 정리한 내용이다.
 
-지방이전을 앞두고 있는데 준비상황이 궁금합니다.
“공사가 지난 50년 동안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자부합니다. 개발도상국시대 관광산업이 중앙행정 중심의 획일적인 발전을 필요로 한다면, 선진국형 관광산업은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현장중심 관광콘텐츠가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방 이전은 지역 현장중심의 조직으로 개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광컨트롤타워 역할 수행할 것
-공사가 원주로 이전할 경우 전국 지자체에 대한 관광산업 지원활동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복안을 제시해주신다면.

“물론 50년이 넘게 수도권에서 업무를 수행했던 기관이 이전한다는 것은 사업파트너들에게 큰 업무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무를 재분석하는 한편, 업계와 지자체, 학계 등에 대한 공사의 역할을 재조명해야 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지자체에 대한 공사의 역할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해졌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 동반성장 등 많은 키워드들이 지역 관광산업 발전과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사가 지자체의 관광발전 열망을 충족시켜주지 못해 국가 예산의 중복투자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원주로 이전하더라도 한국관광의 중추적인 역할수행이 가능하도록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춘 조직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지역관광 지원 강화를 위해 공사의 지역협력단 역할을 확대하고 본사의 업무중복과 기존 업무 재평가 등을 통해 대규모 인력을 현장에 배치하는 개편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자체의 관광진흥을 현장에서 지원하고 성공적인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관광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기업의 부채율 감소 등 당면한 위기관리에 대한 해결방안을 전해주신다면.
“연간 100억원 이상 영업이익을 가져왔던 해공항 면세점들이 민영화 수순을 밟으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지난 50년간 자체 수익을 통해 공익사업을 해왔던 입장에서 사업비는 물론 인건비까지도 세금으로 충당해야한다고 하니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특히 공기업 선진화 지침에 따라 민간에 매각해야 하는 사업들은 과감하게 매각하도록 경영진을 독려했지만 면세사업과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 카지노사업 지분의 민간 매각은 이사회와 관련부처에 부정적인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현재 49%의그랜드코리아레저 지분이 민간에 매각됐지만 경영개선 등 긍정적 효과는 없고, 공공기금으로 사용돼야 할 연간 수백억원의 이익배당금이 외국계 민간기업에게 지불되고 있어 재검토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또한 국산품 등 쇼핑 인프라 개선을 위한 공공의 역할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1000만명이 넘는 해외관광객들이 서울을 방문하고 있지만 시내면세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공사의 지방이전으로 서울 청계천에 위치한 공사 사옥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부를 시내면세점으로 리모델링해 국산품과 중소기업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관광객들에게 홍보·판매하고, 관광관련 기관들과 관광경찰, 관광안내소와 관광교육시설 등을 입주시켜 한국관광홍보센터로 지속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금강산 관광에 있어서도 공사가 직접 운영해야 할 업무와 민간에 매각해야 할 업무를 재검토해 900억원 정도의 부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공기업 선진화와 합리화의 일환으로 공사 관광개발사업 중단을 정책적으로 판단했듯이 금강산관광사업도 부채관리 차원에서 함께 재검토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광경찰제도, 성공사례로 이끌어야
-우리나라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은 무엇으로 보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에 있어 전통시장 상품권과 연말정산 세제혜택이 가장 큰 정책적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여행을 통해 행복권을 확산시키고 국내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국내관광 비용 일부분에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관광지와 축제의 방문비용, 별도로 우수관광지로 선정된 지역의 방문비용과 관광기념품 공모전 상품구입금액 등 관광정책과 연계된 사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관광지는 지속적인 운영체계 구축보다는 건설중심으로 개발됐습니다. 국가보조금 등을 통해 건물은 지었지만 막상 전문 운영인력이 부족해 방치된 곳이 많았고 지역주민들은 개발이익에서 소외됐습니다. 이에 지역주민 참여형 마을가꾸기 사업이 더욱 경쟁력 있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관광컨설팅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치된 관광지 리모델링 사업은 창조관광 벤처사업과 접목해 지역중심 협동조합이나 협의체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관광경찰제도는 서비스고도화를 통해 최상의 치안과 관광상품이 접목된 성공사례를 만들어 부산과 제주 등 외래관광객 선호지역에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광산업현장의 일자리 문제에 대한 고견을 전해주신다면.
“대학의 관광학과 졸업생 등 고학력자가 늘고 있지만 고급 관리직은 적고 현장직은 사람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고학력과 일자리 수급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이에 공사가 관광산업 전체 인력수급을 예측하고 중장기 관광교육계획과 인력수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관광서비스에 필요한 인력은 관광특성화고 고졸자들이 대학진학이라는 큰 교육비 부담없이 관광산업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산학협력 인증제도를 통해 현장 근무기간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관광분야 특정 기술에 대한 공인관광인증서 확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고학력 관광전문가들을 위한 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MICE 매니저, 프레미엄관광가이드 등 고급일자리 창출도 중장기 관광교육정책에 체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용혁 감사>
-1960년 6월 6일 출생
-경북 경주고 졸업
-경희대 사이버관광레저경영학과 졸업
-단국대 대학원 행정학 석사, 박사
-태평로장학회 이사장
-서울 중구의회 의장
-한국컨벤션학회 이사
-재향군인회 병부사관대표 부회장
-세계다문화공동체 공동대표
-한국경찰연구학회 고문
-現 한국관광공사 상임감사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