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서류 제출 기간, 오는 20일 오후 6시 마감

17일 오후 6시 2019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이 마감된다.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2019 국가장학금 1차 신청 기간이 17일 오후 마감된다. 특히 대학교 재학생은 1차 신청 기간에만 국가장학금 신청 접수를 할 수 있어 신청 방법·기간 등 필수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2019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기간은 11월 20일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다. 국가장학금은 온라인상에서 24시간 접수할 수 있지만, 마감일에는 오후 6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기간은 12월 20일 오후 6시까지다. 

2019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은 대학생은 재학생을 비롯해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이다. 국가장학금 신청방법은 해당 기간 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이뤄진다. 

국가장학금 1유형 심사 기준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국가장학금은 1‧2차에 걸쳐 신청할 수 있다. 대학교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 기간에만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2차를 신청하는 학생은 ‘신청기간 미준수’ 사유로 심사 단계에서 탈락된다. 단, 대학교 재학생은 1회에 한해서만 2차 신청을 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 기간 일정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국가장학금은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 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 다자녀  ▲ 지방인재 등 4개로 분류된다. 

장학금 종류에 따라 지원금액도 다르다. 학기별 최대 지원 금액은 260만원(1유형)이며,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경우 소득 분위에 따라 225~260만원 학생에게 지원된다.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사항 / 한국장학재단 1차 신청 매뉴얼(학생용)

아울러 국가장학금 1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은 중복수혜가 불가하나, 잔여 등록금 필수경비가 있을 시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가장학금 2유형은 중복 수혜가 가능하다. 장학금 산정 기준인 소득 분위 결과가 타당하지 않다면 국가장학금 소득 분위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도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