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는 슈퍼푸드 중 하나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출처=픽사베이)

이제는 익숙한 블루베리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이다. 한 때는 비싼 가격에 흔히 볼 수 없었지만, 현재는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수준의 식품이 되었다. 블루베리는 진달랫과에 속하는 나무로 북미를 원산지로 한다. 북미 원주민들이 재배하던 블루베리를 유럽인들이 재배법을 배워 유럽으로 전파하였고,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재배를 이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역시 전국적으로 블루베리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며 미네랄 함량이 높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과일이다. 블루베리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블루베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블루베리의 영양성분

블루베리는 100g에 57kcal를 가지고 있어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또한 이 블루베리 10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있다. 이 섬유질이 소화를 도와 하루에 두 줌씩 먹는 것으로 소화관을 조절할 수 있으며, 프리바이오틱 성분이 들어있어 대장에 좋은 박테리아를 생성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피부 건강과 여드름에 효과를 보이며,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과도한 태양 노출로 인한 피부 손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비타민C, E, A와 더불어 아연, 망간, 구리 역시 항산화제로 작용한다. 덕분에 노화를 방지하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체내에 악성 종양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시력 감퇴 개선, 콜레스테롤 안정, 뇌 기능 향상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블루베리 꽃은 차로 우려서 마시기도 한다. (출처=픽사베이)

블루베리 섭취하기

블루베리는 생블루베리로 섭취하거나 냉동 블루베리를 이용하여 주스, 스무디 등으로 만들어서 섭취할 수 있다. 혹은 블루베리를 말린 건 블루베리로 견과류와 함께 섭취해도 좋다. 생 블루베리를 섭취할 때는 아무런 첨가물 없이 섭취해도 좋으며, 요거트와 함께 섭취해도 좋다. 하지만 요거트와 생 블루베리를 섭취할 경우 당분이나 향이 가미된 것 보다는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하늬 블루베리 아이스크림 레시피

탤런트 겸 미스코리아 이하늬씨가 공개한 비건 블루베리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알아보자. 생식 두부와 캐슈넛, 생 블루베리, 꿀, 조청, 냉동 블루베리를 함께 넣고 블렌더에 갈아준다. 후에 간 것을 그릇에 담아 냉동고에서 한 시간 정도 얼려낸다. 냉동한 것을 아이스크림 그릇에 담아내면 간단하게 블루베리 비건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