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지연되면 출범 어려워…총리 된다면 행정부 차원에서 제대로 집행되도록 적극 지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저는) 원래 20여년 전부터 공수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사람"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공수처장은 여야가 함께 (추천에 관여)하게 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걸 제때 하지 않고 계속 지연되면 (공수처) 출범이 어렵다. 그렇게 법이 무력화되는 일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 제가 총리가 된다면 행정부 차원에서 그 법이 제대로 집행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협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자유한국당의 반발 속에 강행 처리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선거법은 여야 합의에 의해 처리하는 것이 과거 덕목이었다. 연동형비례제 선거법하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이런 중요한 법들이 여야 합의에 의해 처리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그는 다만 "(선거) 1년 전에 선거법은 확정하라는 게 훈시 규정"이라며 "지금 불과 몇개월 남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 아닌가 하는 안타까운 생각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입법부가 참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너무 안타깝고 답답한 심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